본문 바로가기

경제자유구역/뉴스 및 이슈

외신, 11일 암호화폐 시장분석 .. 비트코인 강세 온체인 데이터·BNB 급등

 

주초 11일의 암호화폐 시장에 대해 코인포스트가 12일 보도했다. 비트코인(BTC) 가격은 60,002 달러로 고가권까지 회복됐다.

 

 

[온체인 데이터 분석]

데이터 분석 기업 글래스노드의 공동창업자 라파엘 슐츠크래프트는 BTC 가격이 사상 최고치인 수준을 넘었는데도 자체 인디케이터 Coin Days Destroyed(CDD)의 3개월 평균치가 하락하고 있는 추세라 전했다.

 

 

 

3년 전 암호화폐 거품과 2014년 고가권 부근에서는 CDD가 절정에 달했었다. CDD는 장기간 사용되지 않은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에 대해 더 많은 무게를 부여하는 경제활동의 척도를 말한다. 마지막으로 사용된 날을 기록하고 새로 움직이면 리셋이 되기 때문에 기관투자가의 스마트 머니나 큰손 투자자(고래)의 지출 행태를 관찰하기 위한 데이터로 도움이 된다.

CDD의 상승은 장기 홀더들이 보유한 많은 코인을 매물로 내놓았을 가능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몇 년째 움직이지 않고 있는 “휴면 상태”의 비트코인이 깨어나면 시장의 매도압력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이 계속 되면 「고점 시그널(현재 수준의 가격이 고점임을 나타냄)」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CDD의 지속적인 감소는 강세 트렌드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본 장기 보유자의 자신감 표출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과거의 데이터에서는 CDD ‘500만/일’ 미만은 매일 평균적인 기준 라인 트래픽이지만, CDD ‘2000만/일’을 넘는 것은 역사적으로도 드물며, 비트코인의 급등·급락 국면 등 가격 변동성의 급상승시에 발생하는 경우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개별 종목의 동향]

전주는 메이저 알토가 일제히 강세를 보여 11일에는 리플(XRP)이 한때 1.49 달러대까지 치솟았다.

미 SEC가 리플에 대해 기소한 「미등록 증권 문제」에 대해, 규제에 준거하지 않을 수 없는 미국 내에서의 상장폐지나 제휴 해소 사례가 잇따라 작년말 연초에 걸쳐 XRP 가격이 폭락하고 있었지만, 전날의 재판에서는 일부 심의에 대해 리플사 우세한 관측도 보여졌기 때문에 악재가 다 나온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향후도 XRP의 재상장 사례나 관련 상품에 대한 유스케이스의 확대, 재판의 진전 상황에 초점이 맞춰지게 될 것 같다.

다만, 기대 선행, 향후의 재판 심의에서 열세에 서거나 화해 교섭이 난항을 겪었을 경우의 리스크도 있다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

해외 대형 캡에선 시가총액 3위인 바이낸스코인(BNB)의 급등이 멈추지 않고 있다. 전일대비 14% 전주대비 57% 상승해 현재 538 달러까지 성장해 연초래 900%의 상승을 기록했다.

상승의 배경은 네트워크 수수료의 상승에 고민하는 이더리움 체인의 대체 수단으로서 네트워크 수수료가 저렴한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 및 BEP-20 토큰이 대두한 것에 있다. 탈중앙화금융(DeFi)의 시장규모가 부풀어 오르는 가운데, BSC 기반 DEX의 「팬케이크스왑」은 모방처가 된 ETH 기반 DEX의 대명사인 「유니스왑」과 쌍벽을 이루는 데까지 성장했다.

팬케이크 스왑 토큰의 「CAKE」자체가, 전월대비 130% 상승, 전일대비 15% 상승한 26 달러를 넘는 등, 과거 최고치를 갱신할 때까지 급등하고 있는 데다 유동성 마이닝을 하기 위해 풀에 예치하기 위해서는 BNB의 통화쌍이 필요하기 때문에, 수급면에서도 큰 우위를 얻고 있다. CAKE의 시가총액은 38위까지 부상하고 있다.

독자 IEO 플랫폼의 「바이낸스 런치패드」의 토큰 세일로, 기간중의 BNB 평균 보유량이 새롭게 상장하는 통화 구입의 커밋 권한 등을 얻는 것에서도 수요 증가에 박차를 가했다. 가장 최근에는 토코크립토(TKO)의 토큰 세일을 위해 BNB에 구매자가 모여, 가격을 끌어 올리고 있다.

바이낸스코인(BNB)은 일정기간마다 소각(4월 30일 이전 15번째 소각 예상)함으로써 희소성을 담보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본격적인 알트시즌이 찾아오는 가운데 세계 최대 거래소로서 확고한 지위를 구축한 바이낸스 자체의 성장성과 장래성도 기대를 뒷받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코인베이스 거래소의 증시 상장에 대한 기대가 타 암호화폐 거래소까지 영향을 미쳤다는 일부의 관측도 있다.

BNB의 도미넌스(시장 점유율)도 상승 경향으로, 12일 시점에는 3.92%까지 상승했다. 알트코인 시즌으로 BTC 도미넌스가 하락세에 있는 가운데 주요 알트코인이 오름세를 강화하고 있다.

 

 

 

 

출처:코인코드